MY MENU

치아교정

치아교정

교정이란?

치아전문분야 중의 하나인 교정학의 어원 ortho(바른)+dont(치아)로 바른치아를 만드는 분야 입니다.

나아가 턱간의 관계를 개선시키고 치아 주위의 입술, 잇몸등을 조화롭게해 아름다움을 만들어 주는 것 이외에 저작, 발음, 턱관절 등의 기능을 개선시키고,
충치나 잇몸병을 예방할 수 있게 관리하기 더 좋은 조건을 만들어 줍니다.

교정치료의 시기와 기간

성인인 경우 교정치료에 대한 생각을 고려할 때가 바로 치료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이가 십대를 넘어서게 되면서 우리 몸의 조직들은 서서히 노화하게 되며 이에 따라 교정치료에 의한 치아이동도 느려지게 됩니다.

부정교합 때문에 생기게 되는 잇몸병이나 턱관절질환도 노화에 따라 발생할 가능성이 점점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인 경우에는 부정교합의 종류에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는 고정성 금속교정장치를 부착하여 치료하는 시기는 대개 모든 영구치가 맹출하기 직전(제2유구치만 남은경우)인 12-13세입니다.
보통 초등학교 4.5.6학년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러나 이런 경우는 치아에만 문제가 있는 삐뚤삐뚤한 이 튀어나온 입과 같은 부정교합에 한정하여 그렇습니다.

만약 골격적문제를 포함하고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반대교합이 있다면(가족력이 없는 경우)발견 즉시 해소하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조화로운 성장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심한 반대 교합의 경우는 관찰을 통하여 적절한 치료시기와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심한 반대교합을 너무 어린시기에 치료하면 치료기간이 너무 길어져 환자와 보호자 의사모두 만족스러원 결과를 얻기가 힘들어 집니다.

아랙턱이 무턱일 때, 턱뼈를 자라게 하는, 뺏다 꼇다하는 틀이와 같은 장치를 끼는데 심한 경우 7.8세 부터 시작하지요.
그러나 이 역시 심하지 않은 경우는 성장이 왕성하게 일어나는 3.4학년에 시작하여 1~2년 동안 치료를 합니다.